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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예치료] 원예치료의 구체적인 사례와 효과 (원예치료와 어린이)
작성자 한민희 작성일 2017-04-21

[원예치료] 원예치료의 구체적인 사례와 효과 (원예치료와 어린이)

원예치료의 구체적인 사례와 효과 - 원예치료와 어린이

식물 관찰활동에 참여한 아이들의 집단 응집력 향상

아이의 자존감에 영향을 주는 원예활동과 인구학적 요소들

어린 아동들에 대한 원예치료에 대해서는 개별사례 연구와 집단 프로그램에서 빠른 속도로 효과가 증명되고 있다. 1:1 연구 외에도 원예치료는 특수교육 청소년, 약물남용자, 상습 범죄자, 그리고 치료나 재활시설에 수용된 청소년을 위한 직업훈련으로 활용된다. 이들 청소년을 위한 치료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이 자신들이 속한 환경에 대하여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깨달음을 갖게 하고 자아존중감을 향상시켜 대상자를 지지하며 재활의 기회를 제공한다.

임상심리학 박사인 에드워드 호프만(Edward Hoffman)과 뉴욕의 St. John's 대학의 대학원생인 데이비드 카스트로 블랑코(David Castro-Blanco)는 원예치료에 참가한 4살 된 남자아이의 극적인 성공을 묘사하고 있다. 이 소년은 말하기 장애와 여러 가지 행동상의 문제 그리고 우울증을 가진 것으로 진단을 받았다. 30회기의 원예치료 후에 어린이는 학급 내에서의 행동에 뚜렷한 향상 효과를 나타내었다. 또한 공감과 배려를 표현하는 능력이 향상된 결과도 보였다.

원래 이 어린이는 언어 수용과 표현에서 발달이 지연되었고, 의사소통과 대인관계 발달도 혼란스러운 가정환경에 영향을 받았다.

그리고 자동적으로 손을 돌리는 것 같은 반복적 행동, 그리고 언어와 신체적 호전성 등 몇 가지 기이한 행동도 나타내었다. 이 소년이 학급 내에서 부적절한 행동을 하는 것은 주당 평균 26건이나 되었다.

이 어린이에 대한 치료는 원예치료사가 계획하고 감독을 하였다. 원예치료사는 이 어린이에게 학교 온실에 있는 새로운 식물을 돌보도록 맡겼고 점차 열심히 참여하게 되었다. 이 어린이는 원예치료사의 도움을 가장 적게 받으면서 식물을 배치하는 것을 관리자의 역할이라고 생각하였다. 결국에는 자기가 없을 때 식물이 잘 있는지에 대하여 걱정하는 것을 말로 표현하기 시작했다. 8회기 동안에 식물과 어린이를 고려하는 유추를 스스로 하였다. 더 나아가 그것에 대해, "나는 식물한테 아빠야."라고 말했다. 프로그램이 진행됨에 따라 "양육과 책임감"이라는 주제에 관련된 느낌을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어린이는 작은 "어린 식물들"을 돌봐주고 있다는 것에 자부심을 나타내었다.

이 어린이를 위한 프로그램이 성공적이었는지를 평가한 결과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었다. 학교에서의 비적응적인 행동은 주 26회에서 2회로 줄어들었다. 그리고 친구들과 더욱 사회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음이 임상적으로 관찰되었다. 선생님은 더 이상 이 어린이를 학급에서 문제라고 여기지 않았다. 이 어린이는 어린 생명체는 돌봐줘야 하고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했으며, 그리고 명쾌하게 스스로를 이 범주에 포함시켰다. 어린이의 어머니는 가정에서도 행동이 매우 나아졌다고 보고하였다.

 

[출처:국립원예특작과학원 http://www.nihhs.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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